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국제

美 관세전쟁 개시 … 中·加 즉각 보복조치

최승진 기자
송광섭 기자
입력 : 
2025-03-04 17:34:32
수정 : 
2025-03-04 23:26:41

뉴스 요약쏙

AI 요약은 OpenAI의 최신 기술을 활용해 핵심 내용을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려면 기사 본문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정부는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으며, 동맹국에 대한 관세 부과 원칙을 확립했다.

또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를 10%포인트 인상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여 관세 전쟁을 격화시켰다.

이에 따라 캐나다와 중국은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 관세를 발표하며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언어변경

글자크기 설정

加에 25%, 中에 추가 20%P
中, 美농산물 10~15%P 추가
加, 155조원 美수입품에 관세
TSMC "1000억달러 美 투자"
◆ 관세전쟁 ◆
TSMC, 1000억달러 선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오른쪽)이 참석한 가운데 대만 반도체 기업 TSMC의 웨이저자 회장(왼쪽)과 악수하고 있다. 웨이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 내 반도체 공장에 100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로이터연합뉴스
TSMC, 1000억달러 선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루스벨트룸에서 하워드 러트닉 미국 상무부 장관(오른쪽)이 참석한 가운데 대만 반도체 기업 TSMC의 웨이저자 회장(왼쪽)과 악수하고 있다. 웨이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 내 반도체 공장에 1000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로이터연합뉴스


트럼프 '관세전쟁'이 시작됐다. 미국 정부는 캐나다와 멕시코에 한 달간 유예했던 25%의 관세를 4일(현지시간)부터 부과했다. 동맹국에 대해서도 '예외는 없다'는 방침을 입증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를 20%포인트 상향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도 서명했다. 그는 지난달 펜타닐 등의 유입을 이유로 중국에 10%포인트의 추가 관세를 매기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는데, 새 행정명령은 추가 관세를 10%포인트에서 20%포인트로 인상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관세 부과 대상국들은 즉각 보복 조치를 내놓았다. 캐나다는 총 1550억캐나다달러(약 155조원) 규모의 미국 수입품에 보복 관세를 물리기로 했다. 중국은 오는 10일부터 미국산 닭고기·밀·옥수수 등에 15%포인트, 대두·돼지고기·쇠고기·수산물·과일·채소 등에 10%포인트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은 비관세 보복 카드도 다양하게 꺼내 들었다. 이날 중국 해관총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산 대두에서 종자 코팅제 등이 검출됐다며 3개 기업의 대두 수출 자격을 정지했다. 또 미국산 원목에 대해서도 해충이 발견됐다며 이날부터 원목 수입을 중단했다. 또 인공지능(AI) 등과 관련한 미국 스타트업 15곳을 수출 통제 대상에 올렸으며, 대만 무기 판매에 관여한 기업 10곳을 '신뢰할 수 없는 기업'으로 지정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대만 파운드리 기업 TSMC가 미국에 1000억달러(약 146조원)를 추가로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웨이저자 TSMC 회장은 3일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투자 계획을 내놓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비전과 지지에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에 공장을 세우면 관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고 수차례 공언한 데 대해 발 빠르게 반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워싱턴 최승진 특파원 / 베이징 송광섭 특파원]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